베르나르베르베르는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에서 이렇게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간 세계는 ‘왜’라고 묻는 사람이 지배하고 있다.
그러나 언젠가는 ‘어떻게’라고 묻는 사람들의 날이 오게 될 것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왜 이 문제가 발생했을까?”
“왜 일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까?”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발생하는거지?”
이러한 “왜?” 질문은 대부분 어떤 문제(현상)의 원인을 밝혀내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파고 또 파서 겉에 보이는 현상적인 원인뿐만 아니라,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
문제의 뿌리를 뽑아버리고자 하는 것이지요.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 장애물을 건널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고객수를 늘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내 통장의 잔고를 늘일 수 있을까?”
이러한 “어떻게?” 질문은 훨씬 더 적극적인 문제해결을 하고자 합니다.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적극적인 해결책을 찾아, 현재 나의 위치와 내가 있고 싶어하는 이상적 상황 사이의 차이를 줄이는 것이지요.
이 '어떻게?'라는 질문을 통해 나오는 답은 반드시 논리적일 필요도, 이성적이 필요도 없습니다.
비논리적이고 비이성적일수록 놀랍고 혁신적인 해결방법이 종종 나오거든요.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위 말을 보았을 때 저는
“저거야 말로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법’을 명확하게 구분해 주는 말이구나!” 라는 생각으로 무릎을 쳤습니다.
“왜”나 “어떻게” 모두 우리의 사고체계에서 나오는 것들입니다.
이 둘을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법’과도 연결시켜 볼까요?
문제해결을 위한 사고법을 크게 구분하자면 ‘논리적인 사고법’과 ‘창조적인 사고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논리적 사고’는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고 사실근거(Data)를 기반으로 문제를 파악하며,
지속적인 Why를 통해 근본원인과 How-to를 논리적으로 찾아가는 문제해결의 사고입니다.
“왜”라는 질문이 주된 줄기라 볼 수 있지요.
‘창조적 사고’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에서는 찾아 낼 수 없는 다양한 가능성을 발상의 전환과 확장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찾아내는 사고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더 다양한 “어떻게” 를 찾아 가는 길이라고 할까요?
물론 ‘논리적 사고’에서도 How-to를 찾아갑니다.
하지만 이것은 자신의 사고의 틀 안에서만 찾아내는 것이다 보니 놀랍고 획기적이며 다양한 방법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오늘의 논점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이렇게 됩니다.
‘왜’ = ’논리적,이성적 사고
‘어떻게’ = 창조적 사고, 상상력
요즘 주변을 둘러보면 ‘창의적,상상력’과 같은 단어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그러한 요소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르베르가 한 말처럼 지금까지는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왜'라고 묻는 사람들이 지배해 왔지만,
곧 ‘어떻게’라고 묻는 창조적으로 사고하는 사람들이 우위를 점하는(베르베르처럼 ‘지배’라는 단어는 안쓰렵니다.) 세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왜’를 가볍게 여기고 ‘어떻게’에만 집중해서는 안되겠지요.
“왜?”의 질문으로 문제의 근본원인을 찾아 그 원인을 제거하고,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How-to를 찾아 본 다음,
“어떻게?”의 질문을 통해 다양하고, 발전적이며 창조적인 실현 방법을 찾는 것이 조화를 이룬다면
매우 이상적인 문제해결의 사고가 되지 않을까요?
‘논리적인 사고법'과 ‘창조적인 사고법’은 미래를 위한 우리 모두의 필수 교육 과목입니다~! *^^*
-교육 디자이너 조현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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