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현장스케치/공공기관

병무청 '홍보의 이해와 전략과정-창의적 홍보 발상법'

병무청 담당자들의 ‘홍보의 이해와 전략과정’ 교육이 지난 4월 8일 진행되었습니다.

 

본 과정은 병무청 홍보 담당자와 비담당자들의 홍보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으로 운영되었습니다.

그 중 “창의적 홍보 발상법” 이란 주제로 제가 강의를 하였습니다.

신길동에 있는 서울지방병무청에서 교육이 이뤄졌는데요,

병무연수원 교육장이 얼마 전에 리모델링이 되어서인지 깔끔하고 쾌적하더라구요. ^^

(강의장과 숙박까지 가능한 교육 시설이라 매우 탐이(!) 나더라구요.

그러나 일반인에 대관이 안 된다는 말씀을 듣고 아쉬움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흑흑..ㅎㅎ)

 

이곳이 보라매공원과도 가까워 강의가 끝나고 저는 그냥 돌아가기 아쉬워 공원 산책을 하였답니다.

봄 햇살이 따듯하고 꽃 향기가 너무 아름다운 봄날이더군요.

이렇게 멋진 산책까지 할 수 있도록 서울지방병무청으로 초대해 주신 담당자님께 감사드립니다. ^^

 

병무청 교육생들과 함께 나눈 이야기는 4가지였어요.

1. 문을 열어요

2. 창의력 이야기 - ‘홍보, 창의력을 만나다’

3. Wake Up~ IDEA!

4. 팀 별 창의력 뽐내기

 

창의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고,

특히 홍보 분야에서 창의력이 발휘 된 사례를 공유하였습니다.

 Wake Up~ IDEA! 에서는

기존의 썰렁한 아이디어 회의가 되지 않도록 ‘성공적인 아이디어 생산 원칙’을 알려드렸습니다.

‘톡톡 아이디어 발상법’ 중에서 적용하기 쉬우면서도 효과가 큰 기법을 배우고,

팀별 실습도 진행하였습니다.

홍보 업무 시 늘 스트레스를 받는 ‘카피라이팅’을 아이디어 발상법을 적용해 만들어 보았답니다.

역시나 재미있는 카피가 많이 나오더군요. ^^

강의 시간이 짧아 실습 시간이 충분치 않아 부득이 하게 교육생들의 점심 시간을 10분 정도 빼앗았고 말았습니다…

너무너무 죄송해여~ 먹는 게 젤 중요한데! ㅎㅎ

 

강의 종료 후 교육담당자 분들과 교육생과 같이 얼큰한 찌개를 점심으로 먹었습니다.

‘교육 오기를 잘 했다’ 는 한 분의 말씀을 들으면서 밥을 다 안먹도 배부른(?) 느낌이 들더군요.

 

교육을 준비하고 강의를 하면서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지만,

늘 마지막에 이런 보람 때문에 즐겁게 지식과 지혜를 전파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모두 감사드립니다!

지금도 창의적인 활동을 많이 하는 병무청이니만큼, 더욱 멋진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

 

지난 2월 달에 있었던, “2010년 서울지방병무청 홍보 아이디어 공모” .

결과가 발표된 걸로 알고 있는데 어떤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펼쳐질지 정말 기대가 됩니다.

일반인들에게 공개 아이디어를 구하는 이 몸짓이 홍보의 산뜻한 출발점이 되어 주네요.

병무청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면서도 더 나은 아이디어를 국민에게 구하려는 열린 마음이 멋집니다. ^^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이 병무청을 제대로 포지셔닝 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합니다.

 

-열정교육컨설팅 조현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