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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교육&강의&워크숍 주제들/공감커뮤니케이션(비폭력대화)

추석 잔소리 메뉴판??_공감소통이란_관계와 커뮤니케이션_말의 기술

여러분은 '소통'의 가장 기본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말을 많이 하는 것?

말을 멋지게 하는 것?

상대를 설득하는 것?

 

음...모두 소통에 포함되겠지만요, 전 그 보다 더 앞서는 절대적인 한 가지가 있다고 봅니다.

 

   소통, 관계를 최소한(!) 깨지 않는 의사소통의 절대적인 요소! 

 

명절을 맞아 일가친척을 만나면 흔히 듣는 잔소리를 모아놓은 메뉴판으로

잔소리의 등급에 따라 가격을 기재해 놓은 <추석 잔소리 메뉴판> 보셨나요?  

<추석 잔소리 메뉴판>이라는 유행 기사를 보면서 찾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소통_추석 잔소리 메뉴판_관계의 기술소통_추석 잔소리 메뉴판_관계의 기술

 

하하하!!! 센스 폭발 문장들!!!

 

여러분은 그동안의 추석동안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불하셨나요?

혹은 지불 받으셨나요?

음..저도 명절동안 받았다면 지금쯤 부자가 되었겠는걸요!

 

 

자~ 이제 관계를 적어도 깨지 않는 '소통의 핵심 기술'!

무엇인지 감이 오시나요?

네~네~ 맞습니다!

 

잔소리 그만_소통의 기술잔소리 그만_소통의 기술

"잔소리 좀 그만해!!!!"

 

잔소리란 무엇일까요?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은 '충고, 조언, 훈계, 동정... 등등' 이

모두가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키워드는?? 바로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은" 입니다!

 

'이건 상대를 공감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야!'리는 생각이 드시나요?

No~No~ 입장 바꿔 생각해 보심 그 말들이 결코 '공감'의 소통 으로 느껴지지 않으실껄요?

정말 그 상대방을 공감하신다면,

저런 말을 들었을 때 그 사람의 감정이 어떤 느낌이 들지..

그 정도는 '공감'하게 되면 '잔소리 메뉴판'을 살며지 접겠지요? ^^

 

 

의사소통에서 문제는 '해야 할 말을 안 해서' 도 생기기도 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해서'도 발생합니다.

문제는 후자가 더 큰 갈등을 만들어 내고 관계에 거리를 만든다는 점이죠!

 

기업 교육 현장에서 십년 이상 '커뮤니케이션 / 소통 / 리더십' 이란 주제로

강의와 워크숍을 해 오면서 늘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리더들이 차암...실천하기 힘든 요소이죠. ㅎㅎ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하지 않을 용기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공감의 대화, 소통의 기술, 갈등 관계를 예방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아주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이번 추석은 '잔소리' 대신 '현금!'을 건네 주시는 건 어떠신지요?

 

 

 

 

 

< 성장과 기여 대표, 조은우 : 기업 강의/워크숍/특강/코칭 영역>

 

성과 향상을 위한 멘탈 코칭 

마음챙김 명상 & 내면 탐색으로 회복탄력성 높이기 & MBSR

비폭력 대화 & 공감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협상과 갈등 관리

창의적 사고&논리적 사고&문제해결력&아이디어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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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HRD교육방송 <작가와의 산책> 진행자/북퍼실리테이터

 

- 기업 강의 / 워크숍/ 코칭 전문 조은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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