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소통'의 가장 기본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나요?
말을 많이 하는 것?
말을 멋지게 하는 것?
상대를 설득하는 것?
음...모두 소통에 포함되겠지만요, 전 그 보다 더 앞서는 절대적인 한 가지가 있다고 봅니다.
소통, 관계를 최소한(!) 깨지 않는 의사소통의 절대적인 요소!
명절을 맞아 일가친척을 만나면 흔히 듣는 잔소리를 모아놓은 메뉴판으로
잔소리의 등급에 따라 가격을 기재해 놓은 <추석 잔소리 메뉴판> 보셨나요?
<추석 잔소리 메뉴판>이라는 유행 기사를 보면서 찾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소통_추석 잔소리 메뉴판_관계의 기술
하하하!!! 센스 폭발 문장들!!!
여러분은 그동안의 추석동안 얼마나 많은 금액을 지불하셨나요?
혹은 지불 받으셨나요?
음..저도 명절동안 받았다면 지금쯤 부자가 되었겠는걸요!
자~ 이제 관계를 적어도 깨지 않는 '소통의 핵심 기술'!
무엇인지 감이 오시나요?
네~네~ 맞습니다!
잔소리 그만_소통의 기술
"잔소리 좀 그만해!!!!"
잔소리란 무엇일까요?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은 '충고, 조언, 훈계, 동정... 등등' 이
모두가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키워드는?? 바로 "상대방이 요청하지 않은" 입니다!
'이건 상대를 공감하기 때문에 하는 말이야!'리는 생각이 드시나요?
No~No~ 입장 바꿔 생각해 보심 그 말들이 결코 '공감'의 소통 으로 느껴지지 않으실껄요?
정말 그 상대방을 공감하신다면,
저런 말을 들었을 때 그 사람의 감정이 어떤 느낌이 들지..
그 정도는 '공감'하게 되면 '잔소리 메뉴판'을 살며지 접겠지요? ^^
의사소통에서 문제는 '해야 할 말을 안 해서' 도 생기기도 하지만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해서'도 발생합니다.
문제는 후자가 더 큰 갈등을 만들어 내고 관계에 거리를 만든다는 점이죠!
기업 교육 현장에서 십년 이상 '커뮤니케이션 / 소통 / 리더십' 이란 주제로
강의와 워크숍을 해 오면서 늘 강조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하지만 리더들이 차암...실천하기 힘든 요소이죠. ㅎㅎ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하지 않을 용기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공감의 대화, 소통의 기술, 갈등 관계를 예방하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은
아주 작은 실천에서 시작됩니다!
이번 추석은 '잔소리' 대신 '현금!'을 건네 주시는 건 어떠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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