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경영과 관련해 삼성의 이건희 회장의 이야기를 하나 해 드릴께요.
‘직원들에게 드라이버, 부품, 측정기 등을 쓰고 제자리에 놓으라고 지난 10년간 줄기차게 이야기 했지만,
아직도 변함이 없다.공구 찾는 데 몇 시간이 걸리고 측정기가 고장 나도 아무도 고치지 않는다.
이제 내 한계를 넘어섰다.’
삼성전자 오디오 설계실에서 일한 일본인 고문이 제출한 <K보고서> 내용 중 일부입니다.
이건희 회장은 임원들에게 이 보고서를 읽히고 왜 이런 일이 반복되는지 근본 원인을 밝혀 보라고 하셨답니다.
여러 사람이 내 놓은 분석 결과는 ‘처벌 규정이 약해서 그렇다’ ‘책임의식이 없다’ 등이었습니다.
그 때 던지 이 회장님의 말씀이 무엇이었을까요?
“아니야… 자기 자신을 사랑하지 않기 때문이야!”
저는 이 말씀을 듣고 순간 몸이 굳고 전기가 찌릿~ 왔습니다.
공구를 제자리에 잘 챙겨두어야 일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일을 신속히 처리하기 위해 다른 사람이 그렇게 해주기를 바란다면,
자신이 먼저 남을 존중하여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그렇지 않는다면 그것은 결국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라는 것이 이건희 회장의 설명이었다고 합니다.
참 대단한 통찰력이지요!
전 이 이야기를 듣고 바로 세종대왕님이 실천하신 ‘감동경영’이 생각났습니다.
‘내가 그 입장이 될 수 있다.’라는 ‘입장변경 가능성’에 대한 성찰.
“내가 당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시키지 않고,
내가 받고 싶은 대로 남에게 주는 그런 ‘어진 마음’의 실천”
바로 이 ‘감동’이라는 키워드는 타인을 위한 어진 마음인 듯 하지만,
결국 나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의 실천임을 깨달아야 하겠습니다.
-멘탈리더십 코치 조은우 -
'기업 교육&강의&워크숍 주제들 > 공감커뮤니케이션(비폭력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챙김(MBSR)"을 통해 마음경영 (0) | 2012.12.29 |
---|---|
달라이 라마가 말하는 비폭력 (0) | 2012.12.28 |
경찰청의 주업무를 "일상의 축제화"로~! (0) | 2010.07.12 |
당신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무사한가요? (0) | 2010.07.02 |
훈민정음이 말하는 커뮤니케이션 비법 -異+通+憫+便 (1) | 2009.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