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교육&강의&워크숍 주제들/공감커뮤니케이션(비폭력대화)

비폭력대화로 말하기_칼럼_마이크임팩트스쿨

마이크임팩트 스쿨 11월 캘린더에

제가 쓴 칼럼이 실렸습니다.

<비폭력 대화로 말하기>

 

11월 스쿨에서 공개강좌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

관심 있는 분들은 모두 함께 해요~~

 

- 공감 커뮤니케이션 강사/코치 조은우 -

010-2766-1691

 

 

 

 

 

 

 

갈등을 극복하고 촉촉한 관계를 맺기 위한 파워풀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비폭력대화로 말하기

 

갈등의 뻥튀기 기계’?

 회사 부장님이 저녁을 먹자고 하네. 미안..약속 못 지키겠다.” 저녁 약속을 한 친구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약속시간 1시간 전이었습니다. 그 말을 들은 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넌 항상 내 약속을 무시하더라!” 전화기에는 침묵이 흘렀습니다. 겉말을 저렇게 내 놓는 순간, 제 속말은 이렇게 나오더군요. ‘내가 무슨 말을 한거야이게 아니잖아…’ 저 말이 친구에겐 자신에 대한 비난으로 들렸을겁니다. 하지만 제 진심은 친구를 비난해서 화나게 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친구와 즐거운 저녁시간을 공유하고 약속이 중요하게 여겨지기를 바랬는데 그러지 못해 서운하고 속상했던겁니다. 그 심정을 넌 날 무시해라는 메시지로 왜곡해서 전달 한거죠. 제 왜곡된 메시지를 받은 친구는 제 진심을 알 수 있었을까요? 친구와 저는 한동안 껄끄러운 관계에 놓였습니다.

! 나도 저런데..’ 제 이야기를 듣고 뜨끔한 분 있으시죠? 우리는 이러한 공격적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합니다. 부모가 자식에게 이렇게 말하기도 합니다. "네 맘대로 살거면 짐 싸서 당장 나가!" 진심일까요? 회사에서도 밥 값 좀 해라! 네가 그러고도 대리냐!”, 연인 관계에서도 너 때문에 속상해!”, 부부관계에서도 난 벽하고 사는 것 같아!”, 자기자신에게도 난 무능한 인간이야..’ 우리는 소중한 관계일수록 공격적 커뮤니케이션의 달인이 됩니다. 안타깝습니다. 언어가 폭력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폭력은 갈등을 유발하고 관계를 악화시킵니다.

 

비폭력 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

어떻게 하면 왜곡하지 않고 나의 진심을 있는 그대로 전할 수 있을까요? 마셜 로젠버그 박사에 의해 고안된 <비폭력대화(NonViolent Communication)>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을 지배하는 편견, 공격성, 이기심 대신 존중, 이해, 연민에 연결하는 대화법입니다. 전세계 분쟁지역이나 의료분야, 협상과 갈등조정 등에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비폭력대화법을 사용해서 우리는 자신의 진심을 관찰/느낌/욕구/부탁의 요소를 사용해서 솔직하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관찰/느낌/욕구/부탁으로 대화하기

저와 친구의 사례로 돌아가 볼까요. 일주일 뒤 그 친구와 다시 만났을 때 제 마음을 이렇게 표현했습니다. “그날 약속을 못 지키겠다는 말을 들었을 때(관찰) 서운하고 울적했어.(느낌) 왜냐하면 나는 내 시간을 예측 가능하게 사용하는게 중요해. 그리고 그날 있었던 속상했던 일을 너랑 만나서 수다로 풀고 싶었거든.(욕구) 내 말을 들으니까 어때?(연결부탁)”

그랬구나. 많이 서운했지?” 친구와 저는 서로 미소 지으며 바라봤습니다.

우리는 상대에 대한 비난이나 평가를 하지 않고도 나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작은 상대에 대한 평가/비난 대신 내가 보거나 들은 사실을 <관찰>합니다. 나를 자극하는 상황이 벌어지면 우리는 누구나 내면에 <느낌>이 일어납니다. 그 느낌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욕구>를 알려주죠. <욕구>가 충족될 때 삶을 살아가는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래서 나의 욕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부탁>을 할 수 있습니다.

 

공감 커뮤니케이션, <비폭력대화로 말하기>대화지능 UpUp~!

소통은 진심을 나눌 때 의미가 있습니다. 나의 진심을 왜곡하지 않고 정확하게 전달하고 싶으신가요? 상대를 존중하고 연결하며 공감하고 싶으신가요? 갈등이 아닌 친밀한 관계를 맺고 싶으신가요? 『공감 커뮤니케이션 비폭력대화로 말하기』 과정에 함께 하세요!

 

 

 

 

 

- 공감 커뮤니케이션 강사/코치 조은우 -

010-2766-1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