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현장스케치/기업 교육

관리자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관리자 리더십_조은우"관리자 리더십_조은우"

 

IT 솔루션, 네트워크 보안 관련 사업을 하는 엔텍정보통신의 관리직 직원 17분과 함께 진행한 강좌~

2012년 12월 20일, 8시간 교육 프로그램이었습니다.

 

각 다른 센터에서 오신 직원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육을 처음으로 받는 날이었다고 합니다.

한 회사의 첫 교육에 제가 처음으로 함께 하게 되었음에 뿌듯하고 고마운 마음입니다. ^^

 

리더십이란 과연 무엇인지 부터 이야기의 문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산업과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 그 변화에 따른 리더의 역량은 무엇인지도 살펴 보았죠.

 

처음 받으시는 교육이니 만큼, 교재에 있는 많은 빈칸을 보시고 필기에 대한 부담감과 하루 종일 자리에 있어야 한다는 압박감으로 처음엔 표정이 어두운 분들이 몇 분 보이더군요. 저 역시 백배 공감~ㅎㅎ

그렇지만 커뮤니케이션 스킬 파트로 넘어가면서는 점점 몸과 마음이 풀리며 동행하시는 모습이 가득했습니다.

 

21세기 리더는 한마디로 '커뮤니케이션 리더'라고 봅니다.

의사소통은 누구나 하고는 있지만 누구나 잘 하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학습하고 연습해야 하죠!

 

커뮤니케이션의 스킬은 참으로 다양하지만 개별 요소들을 아우르는 중요 핵심은 간단명료합니다.

 

긍정 커뮤니케이션 + 경청의 달인 + 질문의 달인 

 

우리는 핵심 내용을 학습하고 짝을 짓거나 또는 팀을 이뤄 연습을 했답니다.

처음 해보는 방법들이라 대부분 쑥쓰러워 하시더군요.

게다가 80% 이상이 남성분들이었으니...힘드셨겠죠? ^^

 

그리고 연습을 하면서 작은 스킬이지만 효과는 매우 크다는 점을 느끼셨다네요~ ^^

 

마지막으로는 '갈등을 치유하는 공감 대화법'을 짧게 함께 했어요.

기존의 커뮤니케이션법들과는 목적과 목표가 매우 다른 대화법이죠.

결과는...직장 내에서 뿐 아니라 자녀와의 대화에서 고민하시던 분이 이 기법에 매우 큰 관심을 보이셨다는 사실~

젊은 분들도 '흥미로운 대화법이네요!'라고 말씀해 주셨구요. ㅎㅎ

 

하루라는 시간을 함께 나누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게다가 그분들과 웃으며 이야기 나누지 않았다면 피폐해진 제 정신을 가누기 힘든 하루였을 거에요.

 

왜냐구요?

교육을 한 20일은...다들 아시죠? 19일 제18대 대통령 선거 결과가 발표 된 바로 다음 날이었거든요.

밤 새 잠을 못 이루고 악몽을 꾸고 무겁고 참담한 마음을 싣고 교육장으로 갔으니...^^

 

흠...

앞으론 더욱더 "커뮤니케이션 리더"가 절실합니다!!!

 

 

본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프로그램을

더욱 많은 기업과 정부 부처 그리고 대학생들에게도 함께 할 수 있길 바라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