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현장스케치/공공기관

[공감대화법]서울시/경기도자원봉사센터 신입관리자 교육

요즘에는 <추천 강의>를 자주 다닙니다.

제 강의를 공개강좌로 들으신 분들이 해당 조직으로 가셔서 제 프로그램을 소개해 주시는 덕에

그 분들 조직으로 가서 수업을 하고 옵니다.

감사하고 감사합니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경기도자원봉사센터 관리자 교육도 그 인연으로 다녀 왔습니다. ^^

 

 

<자원봉사 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 공감 커뮤니케이션 / 조은우 >

 

전국 자원봉사센터에는 자원봉사자 분들을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구성/운영하는 많은 관리자들이 있습니다.

음..우리는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정보는 틈틈히 보지만 그 활동을 위해 큰 그림을 그리고 세부적인 운영을 맡고 있는

관리자들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접하지 못했죠?

저도 그랬습니다...^^

 

자원봉사자들도 참 많은 노력과 좋은 일을 하시지만

관리자 분들도 다양한 노고를 겪고 있더군요.

흔히 생각하는 '좋은 일'을 한는 봉사자분들을 대하기에 더욱 조심하고 받아넘겨야 하는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죠...그래서 이직도 많다는...

 

저도 이런 부분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은

지난 9월 2일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경기도자원봉사센터가 함께 주최한 <신입관리자 교육>에서

강의를 하면서입니다.

(9월 강의를 이제 포스팅 하는 이 부지런함!!!

음...고백을 하면 강의를 준비하고 강의를 진행하고 하다보면 결과물을 포스팅 할 에너지가 없답니다. 흑..

게다가 수업 중에는 수업 밖에 생각하지 않다보니 사진을 찍어야 한다는 것도 홀라당 잊어버리죠.

그러니 사진도 없고...^^

가끔 블로그가 죽어 보인다 싶을 때 몇 개씩 글을 올립니다. ^^)

 

 

교 육 명: 신입관리자 교육

일 시: 2015. 9. 2() 9:30 ~ 17:30

장 소: 서울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대상/인원: 자원봉사센터 근무경력 2년미만 관리자(코디네이터 포함)

주 최: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경기도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관리자 기초교육을 통해 자원봉사 현장에 대한 이해와

관리자로서의 기본 마인드 함양

 

 

 

강의명 

시간 

내용 

 

새로운 출발, 자원봉사 관리자

(커뮤니케이션 스킬)

 

120

 

언어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민원응대 CS기술(비영리기관)

 

 

 

<자원봉사 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 공감 커뮤니케이션 / 조은우 >

 

 

자원봉사자들을 관리하는 분들이다보니 주로 상대하는 고객들(자원봉사자)이 던지는 그 어떤 말에도

무조건 자신의 감정이나 진심은 감춘 채 웃음으로 받아 줘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일종의 감정노동자라고 볼 수 있죠.

이로 인해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이직도 일어나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은 '고객응대 CS'가 무조건 친절한 것은 아니라고 정의합니다.

자신의 솔직한 감정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이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정확하게 알아채는 것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그렇게 하되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표현하는 자기표현법 스킬이 핵심이죠.

 

피터드러커도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기술은 <자기표현기술>이다"라고 했듯이죠.

 

 

<자원봉사 관리자 역량 강화 교육 : 공감 커뮤니케이션 / 조은우 >

 

자원봉사센터에서 벌어지는 사례들을 중심으로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속말과 겉말이 일치하는 대화법>을 하는 것을 목표로!

 

강의 시간이 짧아 상대의 말에 <공감하며 듣기>는 하지 못해 아쉽습니다.

 

제 생각은 자원봉사자들과 관리자들 모두를 대상으로 이러한 <공감 대화법>이

정규 프로그램이 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 아닐까 해요~~

 

 

- 역량 강화 전문 교육자 조은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