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_당신을 응원합니다!/스포츠 멘탈 코칭

이만수 감독님과 함께한 스포츠멘탈코칭!_경기력 향상코칭

어서와~ 스포츠멘탈코칭은 처음이지~~  

 

아~~ 지금까지의 제 생에서 TV에 나오는 유명인,

아니아니... 자신의 생에서 굵은 획을 긋고 여전히 또 다른 굵은 획을 만들고 있는

강인한 분을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눈 것은 지난 주말이 최초입니다! ㅎㅎㅎ

게다가 이 틀간 함께 공통의 주제를 학습하고 웃고 대화를 나누면서 말이죠! 

누굴까요~ *^^*

한국프로야구 레전드, 이만수 감독한국프로야구 레전드, 이만수 감독

이.만.수. 감독님!!!

한국프로야구에서 <최초>라는 수식어를 여러가지 보유한 선수!

해외 야구 영역에서도 <최초>라는 수식어를 이룬/이루고 있는 리더~

한국의 전설적인 포수!

한국프로야구 레전드 10인 중 제1 레전드! 레전드 중 레전드~

미국 메이저리그 화이트 삭스 코치! (동양인 최초 유급 코치!)

삼성라이온즈 1루수, 지명타자!

전 SK와번스 감독, 현 스포츠 해설위원, KBO 육성 부위원장,

라오스 야구협회 부회장...(최초의 라오스 야구협회 설립!)

 

이 분에 대한 경력은 모두 잘 알고 계시고

인터넷 님께서 더 잘 알려주실테니 ㅎㅎㅎ 여기까지만 적겠습니다.

 

지난 2017. 10. 14(토), 15(일) 양일에 걸쳐 "스포츠멘탈코칭" 과정에 참여를 하셨어요.

즉, 저와 스포츠멘탈코칭 동기가 되셨다는! ㅋㅋㅋㅋ

이만수 감독님과 저 조은우가 동기~~

이틀간 이 분의 모습에서 참 많은 것을 배우고 감동을 받았습니다.

 

매 순간순간을 대하는 그 분의 태도, 주변 사람들과 어울리는 모습,

더 나아가 여전히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려는 모습...

저절로 "와...." 하는 탄성이 나오더군요.

제가 요 며칠 끙끙 앓고 읽었던 그릿 GRIT 을 단 번에 그분을 통해 읽어 버렸습니다. ^^

 

  수업 중 너무도 푹 빠져서 열공하시는 이만수 감독님의 모습을 보는 재미가 더 컸습니다. ^^

고개를 숙이고 열심히 필기하는 모습 보이시죠?

츠게 코치가 설명을 할 때는 어린 아이와 같은 진지한 표정으로 집중해서 보시는 모습에는

제가 절로 미소를 짓게 되더라고요. ㅎㅎ

죄송해요, 감독님~ 수업에 몰입하고 계신데 제가 계속 감독님 모습을 구경아닌 구경을 하였네요.

진정한 리더는 말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의 행위로 가르쳐 준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습니다.

가장 진지하게 참여하시는 모습을 통해 저희들 모두 저절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열정과 투지, 끈기, 몰입, 열린 마음"이란 것이 무엇인지 말이죠.

일요일, 한양대 야구부 선수들과의 1:1 코칭 과정을 마치고 후배들인 선수들에게

삶과 야구인으로서의 삶에 대한 엑기스를 전해주시는 모습입니다. 

엑기스 중 한 단락만 소개해 드리면

"야구로 할 수 있는 일이 몇 가지나 되는것 같나?

나는 내 핸드폰에 항상 적어 두고 다닌다. 29가지나 된다!

그 중 나는 지금 22개를 하고 있고, 그 중 4개는 완성했다."

프로 야구 선수가 못 되면 야구인으로서의 인생이 끝이라는,

혹은 야구를 접어야 한다는 생각들을 많이 하는 현 선수들에게

더 넓은 시야를 갖도록 동기부여를 해 주시는 말씀이었습니다.

 

저 역시나 제 삶에서 행해지고 있는 직업과 일에 대해 다른 각도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요.

한국 스포츠계에 새로운 코칭 문화를 전파하기 위해 마중물을 붓고 계신 세 분.

이만수 감독님, 김성근 감독님 그리고 우리의 멘토 코치이신  쯔게 요이치로 코치.

십 년 전 미국에서 선수와 코치 생활을 하시며 한국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지도를 하는 미국 코치들을 보며 놀라운 충격을 받으셨다는 이만수 감독님.

한국 스포츠 계에도 그러한 열린 소통 방식과 선수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한 선수 중심의 코칭 방식을 시도해 보려 노력하시는 중이시죠.

그래서 더욱 이번 스포츠 멘탈 코칭 과정에 큰 애정을 보이셨고,

한국에서 하루 빨리 확산되기를 바라셨습니다.

저 역시 한국의 스포츠 분야 뿐 아니라, 기업의 조직 문화, 리더,

더 나아가 배움이 이뤄지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도 하루 빨리 이러한 코칭 문화가 전파되기를 간절히 간절히 진심으로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그 문화 변화에 저 조은우도 코치로서 작은 기여를 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

  

아, 마지막으로

"해외에서 강의하고 싶어요~!"라는 저의 말에

"라오스로 와요~"라는 감독님의 말씀, 기억하겠습니다! ㅎㅎㅎㅎ

 

추가로, 이만수 감독님이 운영하시는 <헐크 파운데이션> 재단에서

기획하고 있는 라오스 내 최초의 야구장 설립이 추진 중이죠.  
(역시..감독님은 뭐든 <최초>를 추진하시네요! ㅎㅎㅎ)

야구장 설립 기금 마련을 위해 분주히 움직이신다고 들었습니다.

한국의 기업들이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많으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 일환으로 라오스 야구장 건립에 기여를 하시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 멘탈 리더십 코치 조은우 -

 

< 성장과 기여 대표, 조은우 : 기업 강의/워크숍/특강/코칭 영역>

 

성과 향상을 위한 멘탈 코칭 

마음챙김 명상 & 내면 탐색으로 회복탄력성 높이기 & MBSR

비폭력 대화 & 공감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협상과 갈등 관리

창의적 사고&논리적 사고&문제해결력&아이디어 기법

회의/토의/토론 진행 스킬 & 퍼실리테이션/퍼실리테이터

타로 카드로 진심 소통 & 나의 길 탐색

컬러 테라피로 셀프 리더십

보드게임으로 비즈니스 경영능력 높이기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 / 조직 문화 워크숍 / 팀 시너지 워크숍   

 

한국직업방송 전문 패널

한국HRD교육방송 <작가와의 산책> 진행자/북퍼실리테이터

 

- 기업 강의 / 워크숍/ 코칭 전문 조은우  -

thinkvirus3@naver.com / 010-2766-1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