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칭_당신을 응원합니다!/스포츠 멘탈 코칭

멘탈코칭_한양대야구부_경기력 향상 코칭_조은우코치

 

어서와~ 스포츠멘탈코칭은 처음이지~~   

 

운동 선수를 만나 코칭을 나누는 순간은,

직장인, 기업 임원 분들을 만나 코칭을 하는 것과 많이 다른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현재 직장인들을 위한 멘탈 코칭, 직장인 멘탈 관리도 교육과 워크숍으로

진행하고 있지만, 스포츠 선수와의 멘탈 코칭은 많이 설렙니다.

 

명확한 자신만의 목표가 있다는 점(허나 코칭을 나누다 보면 그 목표가 그닥 명확하지 않았다는 것을 선수 스스로 깨닫게 되죠 ㅎㅎㅎ),

경기가 이뤄지는 그 순간에는 엄청난 압박감과 긴장감을 이겨내야 한다는 사실
(일반 직장인들이 받는 스트레스 레벨과는 비교가 어려운...),

운동 경기를 선수 스스로 선택한 경우보다 부모님(!)의 계획에 의해 선택 당하게 되었다는 안타까운 현실...

게다가 한국 스포츠 운동 시장에서 지도를 하고 계신 코치분들, 지도자분들, 교수님들의

권위의식(군사정권을 방불케하는...)과 강압적인 지도방식..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이 운동 선수들을 운동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고 여러가지 힘든 감정적 경험을 하게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운동 선수를 직접 만나 코칭을 할 때는 코치는 저로서도 그들과 감정적 공감을 많이 느끼죠.

지난 일요일은 한양대 야구부 선수들과 스포츠멘탈 코치들의 1:1 코칭 세션이 있었습니다.

저는 투수인 김태권 선수와 함께 대화를 나누었고요.

프로야구단에 입단하는 것이 우선적인 목표인 김선수!

처음 만나는 코치라는 사람(조은우 저..ㅎㅎㅎ)을 밝은 표정과 열린 마음으로 대하는 모습에

저도 고마움을 느꼈습니다.

2시간 가량 이뤄진 코칭은 "경기력 향상"에 포인트를 맞추었어요.

운동 선수들이 경기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참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보고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이 날은 그 중에서도 "자기 대화 Self Talk"에 초점을 맞춰 코칭을 나눴습니다.

야구를 직접 해 보지도 않은 제가 (아...500원 넣고 하는 야구 방망이 휘둘기는 몇 번 해봤습니다. 하하하), 게다가 투수 마운드에 서보지도 못한 제가 야구선수를 코칭 하다니..

그게 가능해? 라는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ㅎㅎ

가능하더라고요. ㅎㅎㅎ 그게 코칭이죠.

김선수와 코칭 과정 동안 우리는 경기 도중 긴장되고 집중력이 흐려지는 순간

어떻게 자신을 컨트롤 하고 자기 대화를 할 것인지 루틴을 설계했습니다!!!

선수 스스로도 놀라워 했죠. 저도 역시~ ^^

 

스포츠멘탈 코칭_한양대 야구부

2시간 동안의 코칭 종료 후 전체가 모여 코칭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나눴습니다.  

모든 선수들이 "고맙습니다"를 말해주었어요...

"일요일날 모이라고 해서 짜증이 났는데, 잘 왔다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운동 연습하는 것이 많이 힘들었는데 저 자신에 대해 돌아보고 진짜 목표가 무엇인지 제대로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 고마운 이유들은 조금 씩 달랐지만, 제 마음을 툭 건드렸던 피드백들이 있는데요, 

"제 이야기를 들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처음으로 답답한 가슴이 뻥 뚫렸어요."

라는 말들이었습니다. T.T

아무도 선수들의 속 마음을 들어 주는 사람이 없었던 겁니다...

지도자들도, 친구들도, 심지어 부모님도...

 

저희 멘탈코치들은 이 야구부 선수들을 지속적으로 만나 코칭을 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선수들 개인들이 그렇게 하기를 원했고요.

 

저 역시나 김태권 선수가 프로야구에 입단할 수 있도록 코칭으로 도움을 주려 합니다.

화!이!팅!

프로 스포츠에서 가장 환영하는 선수가 누구겠습니까?

바로 '멘탈 Mental'이 강한 선수잖아요~~~!! ^^

 

< 성장과 기여 대표, 조은우 : 기업 강의/워크숍/특강/코칭 영역>

 

성과 향상을 위한 멘탈 코칭 

마음챙김 명상 & 내면 탐색으로 회복탄력성 높이기 & MBSR

비폭력 대화 & 공감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 협상과 갈등 관리

창의적 사고&논리적 사고&문제해결력&아이디어 기법

회의/토의/토론 진행 스킬 & 퍼실리테이션/퍼실리테이터

타로 카드로 진심 소통 & 나의 길 탐색

컬러 테라피로 셀프 리더십

보드게임으로 비즈니스 경영능력 높이기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 / 조직 문화 워크숍 / 팀 시너지 워크숍   

 

한국직업방송 전문 패널

한국HRD교육방송 <작가와의 산책> 진행자/북퍼실리테이터

 

- 기업 강의 / 워크숍/ 코칭 전문 조은우  -

thinkvirus3@naver.com / 010-2766-16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