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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우의 Goldenflower Journal/세상을 움직이는 힘

[So Hot~] 2011년의 핫 트렌드 모음편~!

과연 트렌드는 예측할 수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트렌드는 자연발생적으로 일어나는 것일까요, 아니면 그 누군가에 의해 만들어 지는 것일까요?

이런 의문을 가지고 참석한 세미나. “예술충전 : 트렌드 전망 2011”

세미나 후에도 위의 의문은 여전히 남았습니다. ^^

 

바로 어제네요. 2010. 12. 6.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주최한 “예술충전 : 트렌드 전망 2011” 세미나에 참석하였습니다.

제1 세션에서는 공연시장과 미술시장 전망에 관한 이야기를

제2 세션에서는 올 한해 소비자태도와 미래소비전망, 21세기 한국의 문화소비자, 그리고 디지털 군중에 관한 발표를

제3 세션에서 생활예술과 더불어 미래예측 10대 트렌드, 2011 핫 트렌드 시간을 통해 트렌드 예측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함께 했습니다.

 

세미나를 끝내고 보니 총 3분의 트렌드 전망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같은 시대를 살면서도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조금씩 다르기도 하고 공통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현상을 각자의 언어로 조금씩 다르게 표현한 것 뿐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

외부에서 정의해준 트렌드에 무조건적인 신뢰를 갖지는 마세요.

가장 중요한 건 나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미래가 더 중요하답니다~ ^^

 

세 분의 미래 트렌드 예측,전망을 표로 정리했습니다.

(색상을 입힌 칸은 저도 관심을 갖고 동의하는 키워드입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영역에 해당되며 의미 있는 키워드라 생각되는 부분을 찾아보세요~)

*'트렌드'란 향후 10년 정도 이어 질 쏠림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발표자 주제 핵심 키워드 세부 키워드 및 부가 설명
김경훈
(한국트렌드연구소장)
"핫 트렌드 2011"

-7가지 키워드-
1. 스피릿
"이지 오블리주(Easy Oblige)"
 -쉽고, 재미있고, 나에게 이익이 되는
 -꼭 착할 필요는 없다.
2.일과 교육
"스마팅(Smarting)"
 -Smart Mind -> Smart ifra -> Smart process
 -진정한 스마트는 '문화'
3.놀이
"단순생활동작 놀이"
단순, 생활, 동작
4.네트워크
"소셜연방(The Union of Socialians)"
 -소셜리언, 경계, 문제해결능력
 -세계 3위 인구대국 : 페이스북
5.성과 세대
"이틴즈(E-Teens)"
디지털이다, 조숙하다, 양면성이 있다
6.공간
"숨쉬는 나의 도시"
에너지, 감각기관, 화학적 합성
7.감각
"혼혈감각(Mixed-blood Sense)"
 -섞어야 맛, 테크놀로지 감각기관,
  혼돈과 질서의 가장자리
 -증강현실
2011년의 화두 "공진화(共進化) - 현실과 가상의 공진화"
       
김용섭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장)
"소비자가 진화한다"

-트렌드를 주도 할 대표적 소비자 유형 다섯가지-
1.도시에서 농사짓는 소비자  -시티팜(City Farm)-도시인들의 새로운 취미
 -안전한 먹을거리
 -도시녹지, 탄소배출 감소
 -도시인들의 새로운 인간적 커뮤니티 문화
2.남을 위한 소비자  -Toms shoes 의 공익 마케팅 (1:1기부공식)
 -공정무역 커피
 -도덕적 아우라 소비
3.지구를 살리려는 소비자  -프라이탁(Freitag)의 재활용 패션가방
 -지구를 살리는 나이트클럽 Club4Climate
 -색상만 '그린'으로 하면 다 Green마케팅?
4.꾸미는 남자 소비자  -결혼 못하는 남자와 초식남
 -마초남의 종말
 -Hobby Holic, 다이아몬드 미스터
5.가난한 소비자  -Well Poor (행복한 가난)
 -행복과 사람에 대한 관심
Me & We'
Media extension+Entertainment & Women+Environment
       
손민중
(삼성경제연구소)
경제위기 후
10대 소비트렌드
(전망)
구매력감소에 따른
 '가치'의 재발견
1. 핵심기능과 스타일의 조화
2. 럭셔리 소비의 진화
3. Fun은 소비생활의 기본
항 스트레스, 억제된 욕구는 분출 4. 체험형 레저의 확산
5. 육체와 정신 건강의 조화
친환경(Green) 6. 친환경 고효율 소비의 부상
하이브리드 (Hybrid) 7. 따듯하고 감성적인 기술 중시
안전과 보안 (Security) 8. 안전성을 검증하는 안심소비 확대
9. 외모가 성공의 필수 조건화
10. '모르는' 자산관리에서 '아는' 자산관리로

 

마지막 늦은 저녁 시간에는 “트렌드 워칭 방법론”에 대해 김경훈(한국트렌드연구소) 소장님의 강좌를 통해

트렌드 워칭은 어떤 방법으로 하는지를 대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나도 트렌드를 예측해야 겠다고…뛰어 들 생각은 안들더군요. ㅎㅎ

다만 자신이 관심 있는 키워드와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관련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해서

‘Fact 와 Data’를 구분해 내고 나만의 견해를 정리하는 유익한 방법을 건져서 왔습니다. ^^

 

이날 세미나를 통한 결론은,

“자신만의 가치관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자신을 믿으며 걸어가는 것이 더 나은 미래를 만드는 방법이다.”

자…그렇다면, 나만의 미래 예측을 위해 가장 먼저 필요한 사항이 무엇일까요?

수많은 데이타 수집? 분석력?

아니지요~

네! 그렇습니다~!

“나의 가치관”입니다.

가치관 없는 미래 예측은

그저 대학만 들어가면 나의 모든 인생이 마냥 행복해질 거라 믿는 고3 학생과 같습니다.

 

김경훈 소장님의 말씀 중 가장 공감하는 내용으로 정리하겠습니다.

“미래 예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변하지 않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는 것이다!”



그렇죠!!!

우리는 늘 변하는 그 무엇을 좆아 헉헉거리고 있습니다.

진화, 발전, 패러다임, 트렌드, 유행이 아무리 초고속의 속도로 다가와도

인간의 삶에는 변하지 않는 그 무엇이 반드시 존재합니다.

빠르게 변하는 사회를 따라가기 버겁다면 이렇게 질문해 보세요.

“앞으로 십 년 동안 이 사업군에서 그래도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전 예전에도 그랬고 앞으로 그럴 생각입니다.

인간에게 변하지 않을 그 무엇을 주기 위해 미래를 준비할 것입니다. ^^

 

- ThinkVirus 조현미 -